본문 바로가기
커피문고 북 큐레이션

[Book Review] #68.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마이클 샌델 지음·안기순 옮김·김선욱 감수, 와이즈베리)

by 커피문고 큐레이터 2022. 6. 13.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_무엇이 가치를 결정하는가_표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_마이클 샌델

의심

제목부터 무척 도발적인 이 책은 우연히 만났다. 요즘은 대부분 책을 온라인으로 구매하지만, 기회가 닿는 대로 오프라인 서점에 간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우연히 만난 책이 감명을 주기도 하고, 내가 평소에 관심이 없는 분야의 책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이 보낸 도발에 나는 응하여 책을 펼치며 이런저런 생각을 했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무엇일까?', '살 수 없다고 하는 건 단지 얻는 가치과 구매하는 돈의 불균형으로 지불할 사람이 없을 뿐 아닐까?' 의심을 안은채 샀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은 시장과 도덕에 대한 사유를 담은 책이다. '자본'이 중심인 현대사회에 돈으로 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의 대답이 있다. 시장과 도덕이 충돌하는 지점에 돈으로 사기 어려운 것이 존재함을 알린다. 책을 읽고 있으면, 돈으로 살 수 없는것이 무엇일까 보다는, 돈으로 이런 것까지 거래되는 구나라며 놀란다.

철학적 논의는 문제를 섬세하고 철저히 보는 능력을 키운다. 또 세밀한 시선으로 타인을 관찰해 하나의 문제에 다양한 관점을 알 수 있게 한다. 돈과 도덕에 대한 철학적 논의로 떠나보자. 의심을 접어두고 읽다 보면, 이전 보다 괜찮은 내가 되어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